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 방법 5가지!

by 조! 2022. 12. 1.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에서 외화벌이를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글입니다. 사실 한국에서 다른 나라로 이동하시면 생각보다 한국에 돈을 송금할 일이 있습니다. 한국으로 송금하는 정보를 찾아보면 미국에서 송금하는 방법이 제일 많더군요. 아마 미국에 한인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아요.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소개할 5 가지 방법은

  1. 은행을 이용한 송금(전신송금)
  2. 웨스턴 유니온(Western Union)
  3. Wise (구, Transfer wise)
  4. wirebarley
  5. 네이버 페이를 이용한 송금

입니다.

 

 


1. 은행을 이용한 송금

은행을 이용한 송금은 본인이 가진 해외계좌에서 한국계좌로 바로 입금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방법들에 비해 필요한 절차나 정보가 많이 있지만, 처음이 어려울 뿐이지 그다음에는 쉽습니다.

 

은행을 이용한 송금에 필요한 정보로는

1. 수취인 측의 금융기관 명칭

2. SWIFT 코드

3. 금융기관의 주소(본점 혹은 지점)

4. 계좌번호

5. 수취인 이름

6. 수취인 전화번호

7. 수취인 주소

등이 있다. 당연하지만 해외송금이다보니 모든 문자는 로마자(영문자)로 적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이름이 미미라고 해서 수취인 이름을 '미미'로 적는 것이 아니라 'mimi'라고 적어야 하며, 은행 이름도 신한은행의 경우 'shinhan bank'로 적어야 합니다.

 

은행을 이용한 전신송금의 장점

1. 큰돈을 이체할 수 있다.

2. 한국의 외화계좌에 달러 등 원화가 아닌 보내는 화폐를 바로 입금이 가능하다. (해당 은행에서 해당 외화를 취급할 경우)

 

은행을 이용한 전신송금의 단점

1. 소액 송금 시 수수료가 비싸다.

2. 시간이 오래 걸린다.

 

2. 웨스턴 유니온(Western Union)

웨스턴 유니온을 이용한 송금 방식은 매우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은행을 이용한 송금과 달리 빠르고, 필요한 정보도 수취인의 이름만 넣으면 됩니다.

 

수취인은 본인의 이름을 증명 가능한 여권, 송금 보낸 사람의 MTCN 번호 등만 있으면 취급점에서 돈을 바로 수령 가능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웨스턴 유니온과 제휴를 맺은 은행은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카카오 뱅크 등이 있습니다.

 

웨스턴 유니온의 장점

1. 많은 정보가 필요 없다.

2. 빠르다.

3. 돈을 찾기 쉽다.

 

웨스턴 유니온의 단점

1. 수수료가 비쌀 수 있다. (이벤트로 무료인 경우도 있음)

2. 송금한도가 은행보다 낮다.

3. 일반적으로 송금한도가 1회 5,000불이다. (그 이상 보낼 시 사유를 신고해야 함)

 

관련 글

2022.12.0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로 해외송금] 카카오뱅크 웨스턴유니온 이용방법 및 후기

 

3. Wise (구, Transfer wise)

wise(와이즈)는 과거 2011년 영국에서 Transfer wise(트랜스퍼 와이즈)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과거에는 1회 송금 한도액이 한화 기준으로 95만원 까지만 되었는데, 최근에는 1회 500만원까지로 상향되었습니다. 다만 95만원 이상을 수령하기 위해서 수령인의 인증과정이 필요합니다.

 

와이즈의 장점

1. 송금 방식이 여러 가지다. (보통 현금을 받아서 이체하는 경우가 많지만 와이즈의 경우, 카드결제로도 가능)

2. 추천인 제도가 있어서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와이즈의 단점

1. 수수료가 비쌀 수 있다. (송금 방식에 따라서 현금으로 지불하면 수수료가 낮고, 카드의 경우 수수료가 높음)

2. 송금 시간을 알 수 없다... (어떨 때는 바로 들어오기도하고, 어떨때는 영업일 기준 2~3일이 걸리기도 한다. 이건 회사가 수수료를 아끼려고 만든 비즈니스 모델이라 그렇다고 한다.)

 

4. wirebarley

 wirebarley는 송금업체입니다. 이 업체는 송금 방식이나 금액에 따라 송금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한국에 소액으로 송금을 자주 하시거나 혹은 소액을 위주로 송금을 하신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와이어 바알리의 어원은 와이어 = 보내다 / 바알리 = 보리 (인류 최초의 화폐)라는 점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와이어 바알리의 장점

1. 수수료가 없다.

 

와이어 바알리의 단점

1. 송금 보내는 화폐가 한화, 미국 달러, 호주달러, 뉴질랜드 달러, 홍콩 달러, 캐나다 달러 등으로 선택지가 적다.

2. 건당 송금한도가 미화 3000불이다.

 

 

5. 네이버 페이를 이용한 송금

네이버 페이를 이용한 송금은 정말 적은 금액만 가능합니다. 급하거나, 혹은 은행 예금하듯이 하기 좋은 방법인데요. 해외에서 컴퓨터로 네이버 페이를 접속하면 충전 버튼에 10만원 한도로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카드로 결제를 하시면 네이버페이 머니로 10만 원이 생기고, 내 계좌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1분 안에 아주 소액을 한국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도 이용이 가능하니 당장 현금이 없이도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페이를 이용한 송금의 장점

1. 신용카드 이용이 가능

2. 계좌 입금까지 시간이 빠르고 주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네이버 페이를 이용한 송금의 단점

1. 계정당 월 한도가 10만원이다. (친구나, 가족의 아이디로 결제 시 동일 카드로 추가 결제 가능)

 

 

관련 글 (네이버페이 이용해서 한국에 송금하는 방법)

2022.12.03 - 해외 카드 이용해 한국으로 소액송금하기 (feat. 네이버페이 충전)

2022.12.08 - [해외송금] 한도와 국세청 통보 금액은 얼마일까?

2022.12.09 - [쓸데있을 잡지식] - [거래외국환은행 지정] 하는 이유와 하는 방법 (feat.카카오뱅크)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