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해외송금] 카카오뱅크 웨스턴유니온 이용방법 및 후기

by 조! 2022. 12. 5.

안녕하세요. 얼마 전 카카오뱅크의 해외송금을 기능을 이용해 웨스턴유니온의 해외송금을 이용했었습니다. 전에 지인으로부터 웨스턴유니온이 편하다는 말만 들어왔었는데, 직접 해보니 정말 간편하더군요. 송금을 해보기 전과 후의 생각이 많이 달라져서 아직까지 이 과정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한 번 적어보려고합니다. 웨스턴유니온을 이용한 해외 송금 정말 어렵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

1. 카카오뱅크 앱과 계좌

 

목차

1. 카뱅을 이용해 해외송금하는 방법

2. 해외송금 받는 방법

 

 


1. 카뱅을 이용해 해외송금하는 방법

카카오뱅크 앱의 해외송금 버튼은 점 세개로 표시된 메뉴버튼을 눌러서 조금 내리시면 해외송금 부분에 있습니다. 해외송금 보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취급하는 해외송금은 두가지인데, WU(웨스턴 유니온)을 이용한 빠른해외송금과 일반 해외계좌송금이 있습니다. 

 

 

두가지를 비교하자면 WU(웨스턴 유니온)의 빠른 해외송금은 정말 1분만에 송금이 되며, 수수료는 금액에 상관없이 5달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웨스턴유니온의 단점으로는 환율 우대가 되지 않아서 일반 송금보다는 비쌀 수 있습니다.

 

일반 송금의 경우에는 카뱅에서 지정한 22개국에만 송금이 가능하며 송금이 완료되는데는 일반 은행과 같이 3일에서 5일정도 소요가 됩니다. 웨스턴유니온 대비 장점이라면 수수료를 달러가 아닌 한화로 내기때문에 환율에 따른 수수료 등락이 없으며, 주요 통화에 대해 최대 50%까지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송금 보내기 버튼을 누르시면 국가목록이 뜨게됩니다. 저는 조지아에서 송금을 받을 예정이라 조지아를 검색하니 나라가 뜨지 않아서, 영문으로 검색해보니 조지아는 아직 그루지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영어만 조지아로 바꿔놓고 아직도 한글명은 그루지야로 표시되어 있네요.

 

참고 : 그루지야는 러시아어로 조지아를 부르는 말인데, 조지아에서는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러시아에대한 감정이 좋지 않아 주변국들에게 꾸준히 러시아식명칭인 그루지야가 아닌 영어식 명칭인 조지아로 불러달라고 요구해 왔으며 요청이 받아들여져 현재 많은 국가에서 조지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조지아를 선택하게되면 밑에 버튼이 두개 뜨게되는데 WU(웨스턴유니온)버튼만 누를 수 있고 해외계좌송금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눌리지 않습니다. 누를수 있는 버튼을 눌러주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WU(웨스턴유니온)은 달러로 송금이 되기 때문에 USD라고 표시된 부분을 눌러서 송금할 금액을 입력하면 밑에 자동으로 한화로 계산되어서 나오게 됩니다. 환율의 우대 없이 현재 환율이 적용되어서 나오니 환율이 저렴할 때 많이 송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왼쪽 사진에 희미한 글씨로 '최대 USD 7,000.00' 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것은 말 그래도 최대치를 의미하는 것인데, 5천불 이상부터 7천불까지는 송금시 사유가 필요하고 5천불까지는 사유없이 이름만 입력하면 송금이 됩니다.

 

 

먼저 보낼 금액을 입력한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이렇게 이름을 적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성과 이름을 적으시고 다시 다음으로 넘어가면 최종 확인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 받는 국가, 보내는 국가, 수수료, 출금금액 등이 표시되게 됩니다.

 

확인해야 할 사항을 전부 확인하고 다음을 누르면 송금이 완료가 됩니다.

WU(웨스턴 유니온) 송금 추적을 통해 송금진행중, 수취대기, 수취완료 이렇게 세단계로 표시가 됩니다. 저는 저에게 송금을 하였고, 만약 다른분이 받으신다면 송금완료 화면을 받으시는 분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보내실 때는 MCTN 번호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이 번호와 이름을 확인해서 돈을 지금하게 됩니다. 돈을 받게된다면 제가 첨부한 사진처럼 수취완료에 체크버튼으로 뜨게 됩니다.

 

웨스턴 유니온은 이런 과정으로 송금이 진행이 됩니다. 생각보다 간편하게 해외송금이 가능합니다.

 

 

2. 웨스턴유니온 해외송금 받는 방법

 

WU(웨스턴 유니온)으로 해외송금을 했다면, 해외송금 받는 방법도 알아야 겠죠? 참고로 카카오뱅크를 이용해서 송금받을 수 있는데, 한국으로 송금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돈을 받게 된다면 아마 대부분 온라인으로는 수취가 아직까지는 힘든걸로 알고있습니다.

 

WU(웨스턴 유니온) 대리점을 방문하든, 혹은 제휴를 맺은 지급장소에 가시기 위해서는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1. 영문이름이 표시된 신분증(여권, 현지 신분증 등)

2. MCTN 번호가 나와있는 송금정보지

3. WU(웨스턴 유니온) 수령가능 장소 파악을 위한 사이트

 

신분증과 MCTN번호가 나와있는 송금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이제 웨스턴유니온으로 돈을 찾으러 가야합니다. 미국이나 캐나다같은 경우는 웨스턴유니온 대리점 사무실이 있지만 그 외 국가들에서는 대리점 사무실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웨스턴유니온과 제휴되어있는 은행이나 환전소 등을 찾아가야 합니다. 

 

웨스턴유니온 공식 사이트에서 위치를 찾으시면 됩니다. 먼저 사이트를 방문해 보겠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밑에 있습니다.)

 

웨스턴 유니온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신분증과 MCTN 번호를 가져오라고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점들을 찾는 페이지입니다. 나라가 기본적으로 미국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저는 조지아로 바꿔 주었습니다. 미국같은 경우는 웨스턴 유니온을 이용해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다양하게 있네요.

 

 

왼쪽사진은 제가 위치를 조지아의 수도인 Tbilisi(트빌리시)라고 입력했을 때 결과이고, 오른쪽 사진은 Saburtalo(사부탈로)라고 입력했을 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도시나 지역명을 이렇게 적으셔도 되고, 우편번호나 거리명 등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제일 편한 방법은 위치정보 동의를 해서 현재위치를 기준으로 제일 가까운 곳을 찾아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을 해서 결과를 보게되면 왼쪽에서는 BoG(뱅크오브조지아)와 Liberty Bank(리버티 뱅크)가 보이네요. 그리고 오른쪽의 결과는 TBC bank(티비씨 뱅크), Basis bank(베이시스 뱅크), JSC Credo bank(크레도 뱅크) 등이 있습니다. 즉 조지아에서는 거의 모든 은행이 웨스턴유니온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조지아의 가장 큰 두개은행인 BoG(뱅크오브조지아)와 TBC Bank(티비씨 뱅크)가 제휴하고 있기 때문에 왠만한 곳에서 다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BoG에서 돈을 수령을 했었는데요. 번호표 뽑고 기다린 후에, 은행원을 만나서 웨스턴유니온 돈을 수령하러 왔다고 말을 한 뒤에 여권과 MCTN 번호가 나오는 핸드폰 캡쳐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잠시 기다리라고 하더니 종이를 한장 주었고, 환전하는 위치?에서 달러를 받아가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받은 종이를 돈바꾸는 은행원에게 주니 돈을 저에게 주었고, 돈을 받는일은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웨스턴 유니온 대리점, 제휴 은행 찾는 공식 사이트

https://www.westernunion.com/us/en/find-locations.html

 

 

관련 글

2022.12.01 - [쓸데있을 잡지식] -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 방법 5가지!

2022.12.03 - [쓸데있을 잡지식] - 해외 카드 이용해 한국으로 소액송금하기 (feat. 네이버페이 충전)

.

 

관련 글

2022.10.10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한-조지아 정보접근센터] 뭐하는 곳일까?

2022.12.0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UZU HOUSE 우주하우스] 조지아 트빌리시의 일본인 커뮤니티

 


조지아 교통 관련 글

2022.10.1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볼트(Bolt)] (코카서스)조지아 여행 볼트 앱, 볼트 어플 이용하기

2022.10.1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트빌리시 대중교통 총정리] 트빌리시 지하철 노선도 포함

2022.10.23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트빌리시 교통카드 이용방법] 일반 교통카드 충전과 은행 체크카드 이용방법


조지아 은행 관련 글

2022.10.24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계좌 개설하기] 외국인에게 가장 우호적이라는 TBC 은행 계좌 개설

2022.10.31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ATM 이용방법] 입출금하는 방법 (환율 체크하는 방법)

2022.12.03 - [쓸데있을 잡지식] - 해외 카드 이용해 한국으로 소액송금하기 (feat. 네이버페이 충전)

2022.12.0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TBC 계좌 개설 후 입금 오류] 입금오류와 입금방법

2022.12.07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계좌개설] BoG(뱅크 오브 조지아) 계좌 개설하기

2022.12.09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앱 이용] 은행 앱을 이용한 공과금(전기세,수도세,가스비 등) 납부

 


조지아 통신 관련 글

2022.10.22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유심, 폰 개통하기] 막티(magti)에서 폰 개통, 요금제 얼마?

2022.10.28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 실크넷(Silknet)의 요금제, 막티와 비교해보자

2022.10.28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비라인(Beeline)의 요금제와 커버리지, 최강 가성비

2022.10.29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 세 통신사의 일반요금제와 여행자요금제 비교

2022.10.30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에서 esim 개통하기] esim 장점, Beeline 개통 후기

2022.10.31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esim 온라인 개통] 비라인(Beeline) 온라인 개통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