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볼트(Bolt)] (코카서스)조지아 여행 볼트 앱, 볼트 어플 이용하기

by 조! 2022. 10. 15.

안녕하세요. 조지아에 관한 첫번째 포스팅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지아는 미국의 조지아주가 아니고, 코카서스 3국 중 하나인 조지아입니다. (코카서스는 표기에 따라 캅카스, 카프카즈 등으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조지아에 처음 입국하게 되면 짐과함께 숙소를 찾아 가야 할텐데요. 공항 (혹은 국경)지역에서 벗어나서 시내로 가려면 택시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볼트 앱, 볼트 어플을 이용한 택시 이용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카카오택시나 리본택시, 우티 등과 사용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단지 언어가 한글로 안되어 있어서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뿐이에요.

썸네일

 

 

 

1. 인증받기
2. 카드 등록(선택사항, 생략가능)
3. 택시 호출하기
번외. 택시 호출 취소하기

 

 

볼트-앱스토어-사진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Bolt 라고 검색을 하시면 초록색 배경에 흰글씨로 Bolt라고 적힌 앱이 나옵니다. 이 사진의 모양과 같다면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1. 인증받기 

 

 

처음 볼트 앱에 접속을 하면 핸드폰 번호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 번호는 택시 기사와 만나지 못했을 때, 기사가 전화를 걸게 되는 번호입니다. 한국번호를 로밍해서 사용중이시라면 한국번호로 인증을 받으시면 되고, 만약 현지에서 유심을 구입하셨다면 현지 번호로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택시를 부른 장소에 잘 있는다면 전화받을 일은 없습니다. 저도 인증 받을 때 말고는 저 번호로 기사한테 연락이 오거나 한 적은 없어요.

 

여튼 인증을 받으시면 택시를 부르실 수 있습니다.


2. 카드등록 (선택사항, 생략가능)

카드등록 단계는 선택사항입니다. 현금으로 결제하는게 편하시다면, 카드 등록을 안하시고 택시 부르신 후 요금 확인하신 후에 앱에서 나오는 요금 만큼 기사님께 지불하면 됩니다.

 

하지만 외국에 나와서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니 카드 한개 정도는 등록해 두시는게 편하실 것 같아요.

 

 

카드를 등록하시는 방법은 택시 호출 하는 페이지에서 왼쪽 위에 있는 석삼(三) 처럼 생긴 메뉴바 버튼을 누르시면 오른쪽 사진처럼 메뉴가 나옵니다. 제일 위에 개인 프로필이 나오고, 그 바로 아래로 payment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payment 창이 열리면 중앙 부분에 Cash가 있고 그 밑에 Add debit/credit card 버튼이 있습니다 . 여기서 Cash를 눌러 놓으면 기본 결제 수단이 현금이 됩니다. 카드를 등록하려면 그 밑에 Add debit/credit card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처럼 카드번호, 유효기간, CVV 번호 등을 입력하고 나면 카드사 승인을 통해 카드 등록이 이루어집니다. 

저는 미리 6831로 끝나는 비자브랜드의 카드를 등록해놓아서 Cash 버튼 위에 제가 등록해 놓은 카드가 떠있습니다. 저는 잔돈 주고 받는게 귀찮아서 카드를 기본 결제로 해놓았습니다.

 


3. 택시 호출하기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내 위치가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먼저 목적지를 설정을 해야합니다. 왼쪽 사진 하단에 돋보기와 함께 'Where to?' 라고 적힌 회색 박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오른쪽 사진처럼 목적지를 입력하는 곳이 뜹니다. 영어로 Destinaiton 이라고 적힌 부분에 가고 싶은 곳을 적으시면 됩니다. (밑에 주소들은 제가 볼트타고 다녀왔던 곳들 이에요)

 

만약, 가는 곳이 이름이 생각이 안나거나, 주소를 잘 모르는데 지도를 보면 위치를 대충 알겠다 싶으시면 Destination 되있는 곳 오른쪽에 작은 지도 모양을 클릭하시면 지도로 목적지를 설정하실 수 있어요.

 

저는 제가 가려는 까르푸(Carrefour)를 입력 했습니다. 그러면 목적지까지 경로가 나오고 주변에 차들이 나옵니다. 

주변에 차들이 나오는 것은 지금 선택되어있는 Bolt 기준이고 밑에 차 선택하는 곳을 끌어 올리면 오른쪽 사진처럼 선택할 수 있는 차 종류들이 나옵니다. 

 

Bolt 부터 시작해서 Economy, Preminum, Tesla, Eletric, Delivery, Pet, XL 등이 있습니다. 

Economy는 보통 Bolt보다 조금 작은차가 옵니다. 근데 경우에 따라서는 Bolt 부를 때랑 같은 종의 차가 오기도 해서, 저는 보통 Economy를 이용을 합니다.

 

공항에서 나올경우 짐이 많다면 XL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한 번 이용해 보았는데, SUV가 왔었습니다.

 

목적지를 먼저 설정하고 나면, 픽업장소 (차타는 장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치는 자기가 부르고 싶은 장소로 하시면 됩니다. 집 앞이면 집 앞으로, 큰 길로 나가고 싶으면 큰 길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픽업 위치는 주소를 입력하는게 아니고 현재 위치에 따라서 지도를 움직여가며 설정하시면 됩니다. 부르는 종류에 따라 기사님의 위치가 다르고, 차가 오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차 타는 위치를 정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화면은 Tesla(테슬라)가 오는데 약 31분이 걸린다는 의미의 페이지이고 밑에 Select Tesla 버튼을 누르면 테슬라 차를 찾아서 저한테 배정을 해줍니다.

 

왼쪽사진은 기사에게 연락중이라는 사진입니다. 여기 단계에서 기사가 거절하면 호출이 안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저도 기사 프로필 오른쪽의 Cancel ride 버튼을 통해 기사가 승락하기 전에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사진은 기사가 호출을 승락해서 상태가 바뀌었습니다. 현재 차 위치가 뜨고, 탑승위치까지 얼마나 걸리는지와 자동차 모델, 자동차 번호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살짝 올리면 요금과 맨 밑에 취소 버튼이 나옵니다. 경우에 따라서 취소를 하면 다음 번 호출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릴수도 있습니다. 

 

 


번외. 택시호출 취소하기 

 

 

택시 호출이 완료 되었는데, 부득이한 사정으로 택시를 취소해야 할 일이 있다면 왼쪽 사진에서 아래 보이는 Cancel ride를 눌러 주시면 되세요. 그리고 오른쪽 사진에서 사유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대기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 시간이 지나도 차가 지도에서 한자리에 계속 있는다, 기사가 이상한 방향으로 간다 등 해당하는 사유를 누르시고 Done 버튼을 누르시면 취소가 됩니다.

 

가끔 기사가 취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기사가 승락을 해서 만나려고 대기하고 있는데, 기사가 갑자기 취소해서 택시를 다시 불렀던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택시를 호출하시면 됩니다. 처음엔 어려우실 수 있지만 한 번만 볼트 앱으로 택시를 불러보시면 금방 적응되실거에요. ^^

 

 

조지아 관련 글

2022.10.10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한-조지아 정보접근센터] 뭐하는 곳일까?

2022.12.0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UZU HOUSE 우주하우스] 조지아 트빌리시의 일본인 커뮤니티


조지아 교통 관련 글

2022.10.23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트빌리시 교통카드 이용방법] 일반 교통카드 충전과 은행 체크카드 이용방법

2022.10.1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트빌리시 대중교통 총정리] 트빌리시 지하철 노선도 포함


조지아 은행 관련 글

2022.10.24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계좌 개설하기] 외국인에게 가장 우호적이라는 TBC 은행 계좌 개설

2022.10.31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ATM 이용방법] 입출금하는 방법 (환율 체크하는 방법)

2022.12.03 - [쓸데있을 잡지식] - 해외 카드 이용해 한국으로 소액송금하기 (feat. 네이버페이 충전)

2022.12.0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해외송금] 카카오뱅크 웨스턴유니온 이용방법 및 후기

2022.12.0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TBC 계좌 개설 후 입금 오류] 입금오류와 입금방법

2022.12.07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계좌개설] BoG(뱅크 오브 조지아) 계좌 개설하기

2022.12.09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앱 이용] 은행 앱을 이용한 공과금(전기세,수도세,가스비 등) 납부


조지아 통신 관련 글

2022.10.22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유심, 폰 개통하기] 막티(magti)에서 폰 개통, 요금제 얼마?

2022.10.28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 실크넷(Silknet)의 요금제, 막티와 비교해보자

2022.10.28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비라인(Beeline)의 요금제와 커버리지, 최강 가성비

2022.10.29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 세 통신사의 일반요금제와 여행자요금제 비교

2022.10.30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에서 esim 개통하기] esim 장점, Beeline 개통 후기

2022.10.31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esim 온라인 개통] 비라인(Beeline) 온라인 개통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