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조지아 앱 이용] 은행 앱을 이용한 공과금(전기세,수도세,가스비 등) 납부

by 조! 2022. 12. 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행 앱을 이용한 공과금 납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집에서 인터넷으로, 핸드폰으로 공과금 납부가 가능한데, 한국과 달라서 잘 모르고 매번 은행에 가서 납부하시는 분들을 봤어요. 해외생활을 잠시라도 경험하거나 생활을 하셨던 분들에게는 어렵지 않지만, 처음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법이죠. 날이 너무 춥거나 더울 때, 이거 때문에 나가야 한다면 참으로 힘든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TBC 은행과 BoG(뱅크 오브 조지아)를 이용해서 설명드릴께요. 사실 처음이 어렵지 한 번 알게되면 별거 아니고, 다른 은행 앱에 응용하시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을 거에요. 저는 TBC를 먼저 사용해서 주로 TBC로 지불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등록하는 것은 BoG가 더 쉬운것 같아요. 왜냐하면 저의 경우는 전기세, 수도세, 청소비 고객번호가 같아요. TBC의 경우는 그래도 하나하나 등록해야 했지만, BoG에 등록을 해보니 전기만 등록했는데, 세개가 동시에 등록이 되더군요. 자세한 것은 밑에 사진과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목차

1. 은행에 공과금 고객번호 등록하기

1-1. TBC 은행에 등록하기

1-2. BoG (뱅크 오브 조지아)에 등록하기

2. 납부하기 (TBC 기준)

+ 관련글

 

 

1. 은행에 공과금 고객번호 등록하기

 

먼저, 새 집으로 이사하게되면 집주인 혹은 부동산 중개인으로부터 집에 부여된 고객번호를 받습니다. 저의 경우는 집주인한테는 집주인 계좌번호만 받았고, 수도세, 청소비, 전기세, 가스비, 인터넷(실크넷) 고객번호를 부동산 중개인으로부터 받았습니다. 

 

공과금-납부-고객번호모음

 

이렇게 핸드폰화면을 다시 핸드폰으로 찍은 듯한 사진을 보내줬습니다. 제가 고객번호라고 표시하였지만, 영어로는 단순하게 ID하고 그 뒤로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제가 납부 중인 고객번호들은 숫자로 7자리에서 9자리 사이입니다. 사진에는 다 가려놨지만, 전기, 수도, 청소비 세개는 같은 번호를 사용중이었습니다. 수도 트빌리시라 그런 것인지 모르겠으나, 은행 앱에 등록하기 전에 각 공급 업체들과 저 번호를 미리 알아두셔야합니다. 이미지를 캡쳐 후 다른 핸드폰으로 볼 수 있게 이미지를 전송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소비란? 조지아에는 쓰레기를 버릴 때, 한국처럼 종량제 봉투를 돈주고 사서 버리는 시스템이 아니라 그냥 거리에 있는 큰 쓰레기통에 버리면 미화원분들이 큰 쓰레기통에 있는 쓰레기를 쓰레기차에 넣어 치웁니다. 이 것에 대한 돈을 매달 내야합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종량제봉투 가격을 매달 지불 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현재 매달 2.5라리 납부중, 참고로 3인 가구입니다.)

 

1-1. TBC 은행에 등록하기

 

티비씨-고객번호-등록화면납부대상-선택-카테고리

 

먼저 TBC 앱에 들어가시면 하단 오른쪽에 있는 [pay a bill]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의 경우는 이미 등록을 해 놓아서 6개가 뜹니다. 위에서부터 인터넷, 수도, 청소비, 가스비, 전기, 엘리베이터비용 입니다. 

 

밑에 [+ New] 버튼을 누르시면 오른쪽 사진처럼 화면이 넘어가게 됩니다. 분류를 선택하는 화면인데, 제일 위에 [Utility payment]를 선택하셔서 직접 찾으셔도 되고 오른쪽 위에 있는 돋보기 모양으로 입력해서 찾으셔도 됩니다.

 

청소-검색청소-검색

 

먼저 청소(cleaning)을 검색하시면 업체들이 쭉 뜹니다. ABC순으로 나열이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위쪽에는 탄산수로 유명한 Borjomi 도 있는데 [Energo-pro tbilisi Cleaning ~] 이라는 업체가 나오네요. 만약 이 업체에 납부할 일이 있으시면 이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일 밑쪽에 있는 Tbilisi Cleaning에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저걸 눌렀습니다.

 

청소-고객번호등록청소-고객번호-등록

 

누르시면 고객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그럼 본인이 가진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번호 입력하는 바로 밑에쪽에 체크박스가 있고 [save as a template] 이라는 걸 누르면 저장을 할건지, 혹은 저장하고 돈을 낼건지가 나옵니다.

 

돈을 이미 납부하셔서 낼게 없으시다면 [Save only] 버튼을 누리시면 되고, 지금 낼 돈이 있으시면 [Save and pay] 버튼을 누르셔서 돈도 납부하시고 저 고객번호를 내 은행 앱에 저장해놓으시면 됩니다. 만약 위에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지 않으셨다면 왼쪽의 사진처럼 납부만 가능합니다.

 

수도세-검색전기세-검색가스비-검색

 

먼저 등록을 하셨다면, 등록할 업체들을 찾아서 다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수도, 전기 가스 등 매달 납부해야하는 필요한 것은 미리 등록하시면 편합니다.

 

 

1-2. BoG (뱅크 오브 조지아)에 등록하기

다음은 BOG입니다.

 

뱅크-오브-조지아-앱

 

뱅크오브조지아는 하단 중앙에 있는 주황색 라리화 표시를 누르면 됩니다. 그냥 단순히 납부만 하려면 제일 위에 payment를 누르면 되고 만약 등록을 하고 싶으시면 밑에 My payment 칸에 있는 오른쪽에 [See All] 버튼을 눌러주세요.

 

뱅크-오브-조지아-고객번호저장뱅크-오브-조지아-고객번호-저장

 

그 다음에는 제일 위에 있는 [+ Add template]를 누르신 후, 새로운 창이 뜨면 [payment template]를 누르시면 됩니다.

 

뱅크-오브-조지아-납부-카테고리유틸리티-선택화면전기세-선택화면

 

 

그럼 TBC에서 보았던 것처럼 납부를 어디에 할 건지 분류를 해 놓은 카테고리가 나타납니다. 집과 관련된 납부는 보통 [Utilitie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전기, 수도, 가스, 청소 이렇게 네 가지가 나옵니다. 저는 전기가 제일 위에있고 또 업체도 2개밖에 없기 때문에 전기로 등록을 진행 했습니다.

 

등록-후-화면

 

TBC와 달리 전기 하나만 등록을 해도 납부번호를 공유하는 청소와 수도세도 같이 등록이 되었습니다. TBC에 비해서는 BOG가 고객번호를 등록하고 관리하기에는 편해 보입니다.

 

저장된-고객번호다같이-저장된-고객번호

 

다시 아까처럼 가운데 라리화를 눌러서 들어가보니 가운데칸에 파란색으로 [My home]이 하나 생겼습니다. 저걸 눌러서 들어가보니 아까 등록된 수도, 전기, 청소 이 세가지가 한 그룹으로 묶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등록되지 않은 것들은 같은 과정을 반복해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2. 납부하기 (TBC 기준)

 

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매달 말일이 되면 청소, 수도, 전기세, 인터넷비를 납부합니다. 가스비의 경우에는 제가 12일에 이사를 들어왔는데, 매달 12일을 기준으로 요금이 측정되고, 요금이 나오면 납부를 합니다.

요금표시요금납부

 

위의 사진처럼, 지난 번에 고객번호를 등록해놓은 [pay a bill] 들어가보니 가스비가 빨간색으로 -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번 달에 제가 내야할 금액이 저렇게 표시가 됩니다. 그럼 이번에 낼 가스비를 누르고 계좌를 선택하면, 내야할 금액이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계좌에 돈이 충분한 돈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인증번호-받는-화면이체완료

 

위에서 다음을 누르면 계좌를 만들 때 등록했던 핸드폰 번호로 인증문자가 옵니다. 인증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하시면 이체, 납부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뜹니다. 만약 고객번호를 등록, 저장을 하지 않았다면 납부 후 뜨게되는 마지막 페이지에서 [Trust This Template]를 누르시면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번호와 납부 별거 없습니다. 처음이 어려워서 그렇지 한 두번 해보면 별거 아닌 일입니다. 조지아 생활에 조금의 팁이 되셨으면 합니다! ^^

 

 

 

관련 글

2022.10.10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한-조지아 정보접근센터] 뭐하는 곳일까?


조지아 교통 관련 글

2022.10.1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볼트(Bolt)] (코카서스)조지아 여행 볼트 앱, 볼트 어플 이용하기

2022.10.1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트빌리시 대중교통 총정리] 트빌리시 지하철 노선도 포함

2022.10.23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트빌리시 교통카드 이용방법] 일반 교통카드 충전과 은행 체크카드 이용방법


조지아 은행 관련 글

2022.10.24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계좌 개설하기] 외국인에게 가장 우호적이라는 TBC 은행 계좌 개설

2022.10.31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ATM 이용방법] 입출금하는 방법 (환율 체크하는 방법)

2022.12.03 - [쓸데있을 잡지식] - 해외 카드 이용해 한국으로 소액송금하기 (feat. 네이버페이 충전)

2022.12.05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로 해외송금] 카카오뱅크 웨스턴유니온 이용방법 및 후기

2022.12.07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계좌개설] BoG(뱅크 오브 조지아) 계좌 개설하기

 


조지아 통신 관련 글

2022.10.22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유심, 폰 개통하기] 막티(magti)에서 폰 개통, 요금제 얼마?

2022.10.28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 실크넷(Silknet)의 요금제, 막티와 비교해보자

2022.10.28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비라인(Beeline)의 요금제와 커버리지, 최강 가성비

2022.10.29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조지아 통신사 비교] 세 통신사의 일반요금제와 여행자요금제 비교

2022.10.30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에서 esim 개통하기] esim 장점, Beeline 개통 후기

2022.10.31 - [여행기/조지아, 트빌리시] - [코카서스 조지아 esim 온라인 개통] 비라인(Beeline) 온라인 개통

.

댓글